CPU 스케줄러

2020. 9. 18. 18:04Computer Science/운영체제

스케줄링 대상은 Ready Queue 에 있는 프로세스들이다.

FCFS(First Come First Served)

특징

  • 먼저 온 고객을 먼저 서비스해주는 방식, 즉 먼저 온 순서대로 처리.
  • 비선점형(Non-Preemptive) 스케줄링
    일단 CPU 를 잡으면 CPU burst 가 완료될 때까지 CPU 를 반환하지 않는다. 할당되었던 CPU 가 반환될 때만 스케줄링이 이루어진다.

문제점

  • convoy effect
    소요시간이 긴 프로세스가 먼저 도달하여 효율성을 낮추는 현상이 발생한다.

 

SJF(Shortest - Job - First)

특징

  • 다른 프로세스가 먼저 도착했어도 CPU burst time 이 짧은 프로세스에게 선 할당
  • 비선점형(Non-Preemptive) 스케줄링

문제점

  • starvation
    효율성을 추구하는게 가장 중요하지만 특정 프로세스가 지나치게 차별받으면 안되는 것이다. 이 스케줄링은 극단적으로 CPU 사용이 짧은 job 을 선호한다. 그래서 사용 시간이 긴 프로세스는 거의 영원히 CPU 를 할당받을 수 없다.

 

SRT(Shortest Remaining time First)

특징

  • 새로운 프로세스가 도착할 때마다 새로운 스케줄링이 이루어진다.
  • 선점형 (Preemptive) 스케줄링
    현재 수행중인 프로세스의 남은 burst time 보다 더 짧은 CPU burst time 을 가지는 새로운 프로세스가 도착하면 CPU 를 뺏긴다.

문제점

  • starvation
  • 새로운 프로세스가 도달할 때마다 스케줄링을 다시하기 때문에 CPU burst time(CPU 사용시간)을 측정할 수가 없다.

 

Priority Scheduling

특징

  •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프로세스에게 CPU 를 할당하겠다. 우선순위란 정수로 표현하게 되고 작은 숫자가 우선순위가 높다.
  • 선점형 스케줄링(Preemptive) 방식
    더 높은 우선순위의 프로세스가 도착하면 실행중인 프로세스를 멈추고 CPU 를 선점한다.
  • 비선점형 스케줄링(Non-Preemptive) 방식
    더 높은 우선순위의 프로세스가 도착하면 Ready Queue 의 Head 에 넣는다.

문제점

  • starvation
  • 무기한 봉쇄(Indefinite blocking)
    실행 준비는 되어있으나 CPU 를 사용못하는 프로세스를 CPU 가 무기한 대기하는 상태

해결책

  • aging
    아무리 우선순위가 낮은 프로세스라도 오래 기다리면 우선순위를 높여주자.

 

Round Robin

특징

  • 현대적인 CPU 스케줄링
  • 각 프로세스는 동일한 크기의 할당 시간(time quantum)을 갖게 된다.
  • 할당 시간이 지나면 프로세스는 선점당하고 ready queue 의 제일 뒤에 가서 다시 줄을 선다.
  • RR은 CPU 사용시간이 랜덤한 프로세스들이 섞여있을 경우에 효율적
  • RR이 가능한 이유는 프로세스의 context 를 save 할 수 있기 때문이다.

장점

  • Response time이 빨라진다.
    n 개의 프로세스가 ready queue 에 있고 할당시간이 q(time quantum)인 경우 각 프로세스는 q 단위로 CPU 시간의 1/n 을 얻는다. 즉, 어떤 프로세스도 (n-1)q time unit 이상 기다리지 않는다.
  • 프로세스가 기다리는 시간이 CPU 를 사용할 만큼 증가한다.
    공정한 스케줄링이라고 할 수 있다.

주의할 점

설정한 time quantum이 너무 커지면 FCFS와 같아진다. 또 너무 작아지면 스케줄링 알고리즘의 목적에는 이상적이지만 잦은 context switch 로 overhead 가 발생한다. 그렇기 때문에 적당한 time quantum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.

 

참고 : preamtree.tistory.com/19

출처 : github.com/JaeYeopHan/Interview_Question_for_Beginner/tree/master/OS

'Computer Science > 운영체제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메모리 관리 전략  (0) 2020.09.18
프로세스 동기화  (0) 2020.09.18
동기와 비동기의 차이  (0) 2020.09.18
멀티 스레드  (0) 2020.09.18
프로세스와 스레드의 차이  (0) 2020.09.18